자녀교육의 책임은 남자에게 있다 > 바른믿음 바른신앙

본문 바로가기

바른믿음 바른신앙

July 11, 2024 . 오비도제일장로교회 자녀교육의 책임은 남자에게 있다

본문

[자녀교육의 책임은 남자에게 있다]


한 가정에서 남자가 생존의 책임과 함께 자녀교육의 책임도 진다. 자식들을 교육하는 책임이 남자에게 있으므로 자기의 자식들이 사람이 되도록 가르쳐야 한다. 학교교육만이 아니라 사람으로서 사람답게 사는 모든 법도를 가르칠 책임이 남자에게 있다. 그리하여 자식들로 자기의 삶을 책임지는 자로 자라게 해야 한다.

사람에게 올바른 예절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지혜와 힘과 지식을 가르쳐야 한다. 또 한 여자를 아내로 삼은 후에 여자와 함께 잘 사는 법을 가르치고 연습시켜야 한다. 특히 아내를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사랑하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

 

[가정은 사회의 기본단위]


한 남자와 여자가 이룬 가정은 사회생활의 기본단위가 된다. 아담과 하와가 이룬 가정은 인류사회가 되는 기본 출발점이었다. 가정이 사회생활의 기본단위이고 필수단위이므로 가정에서 사회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배우게 된다. 남자가 여자에게 바른 도리대로 행하면 사회생활에서도 바르게 살 수 있다. 여자가 남자에게 올바르게 하면 남자는 사람이 되어 사회에서 자기의 몫을 다 하게 된다.

따라서 사회생활에 필수적인 모든 예절과 법도를 가정에서 배운다. 가정에서 남자가 여자에게 하는 예법을 배우고 익힌다. 아들과 딸들이 아버지와 어머니에게서 사람으로 사는 법을 배우고 서로에게 표현할 예절을 배운다. 그래야 사회생활에서도 올바르게 살게 된다.

사회생활에 있어서 가장 필수적인 것은 말을 바르게 하는 것이다. 말하는 것을 가정에서 처음 배우기 시작할 뿐만 아니라 바르게 말하는 법도 배운다. 가정에서 올바로 배우지 못하면 사회생활을 바르게 할 수 없다. 말을 바르게 하는 것이 사회생활의 필수요건이다. 합당하게 말하는 법을 가정에서 배우지 못하면 사회생활에서 실패한다. 그럴 경우 그 사람은 무례하고 무식한 자가 된다. 사회생활은 인격체들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인격에 합당한 말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인격에 대해서 합당한 말을 하는 것은 사물들에 대해서 하는 말과는 다르다.